[WebApp] Azure WebApp의 단점

WebApp
작성자
Roronoa
작성일
2017-03-30 16:49
조회
2321
WebApp의 단점 부터 시작해보겠다.  구조적으로 OS 영역이나 밑에 하부단을 유저가 컨트롤 할수 없기 때문에 생기는 단점을 제외하곤 장점이 많다. 또한 같은 가격의 Virtual Machine 보다 퍼포먼스만 무조건 느리다.

WebApp의 단점

  1. 영속적인 TCP 연결이 되는 Http가 아니다.

  2. CPU 부하 높은  지속적 부하가 생기는 작업에 사용할수 없다. 

  3. 독점적인 자원이 많아야 한다. ASE(Azure App Service Environment) 로 가능할지 테스트 중이다.

  4. 서버에 x86/x64 네이티브 코드가 들어가는 레거시 코드는 사용못한다.

  5. 응답성이 IaaS 보다 느리다.

  6. 3D 모델 데이터와 같은 것은 PaaS에서 작동하지 않는다.


위에 단점을 제외하곤 매력적인 솔루션이다. 한국처럼 개발자가 이거 저거 다 하는 상황에서 시스템 관리와 시간을 줄여주며 IaaS보다 일단 싸다.

장점은 너무 많아서 굳이 열거할 필요는 없을듯 하다. 그중 가장 큰 장점은 IaaS 보다 모든것이 자동으로 된다는점과 가격을 싸게 갈수 있다. 마이크로서비스 관점에서 IaaS와 WebApp을 필요한 부분에 서로 보안해서 쓴다면 매력이 두배로 늘어날 수있다. http://cloud.syncrofusion.com/?page_id=1018&uid=171&mod=document 이 링크에서 오른쪽 부분은 앞단은 WebApp으로 뒷단은 IaaS로 탄력적으로 쓰는 아키텍쳐와 같은 응용에 쓰이면 효과가 배가 될 수 있다. 추가적으로 AWS의 Elastic Beanstalk 보단 Azure WebApp 이 모든면에서 확실한 우위라 할수 있다.